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가표준(KS) 제정 예고

글로벌 AI 표준 요구사항 기반으로 ‘25년 상반기 KS 완료

[ 기사위치 뉴스홈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가표준(KS) 제정 예고

복지코리아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글로벌 AI 표준 요구사항 기반으로 ‘25년 상반기 KS 완료

인공지능(AI) 제품과 서비스 개발·활용 기업을 지원하는 ‘AI 경영시스템(AI Management System)’ 국가표준(KS)이 제정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이하 국표원)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작년 12월 공동으로 발간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IEC 42001)KS로 도입한다. 이를 위해 국표원은 관련 표준안을 1127일 관보에 제정 예고하고, AI 제품 개발 기업 등 참석자 70여명을 대상으로 KS 제정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생성형 AI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유럽연합(EU) 등은 AI 법제화와 같은 수단을 통해 AI 적용 기업에게 AI의 체계적인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이번 KS 제정안은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AI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활용하는 기업이 AI 시스템을 구축, 운영, 유지하는데 필요한 계획수립, 리스크 대처 및 평가, 데이터 관리와 투명성 확보 등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ISO 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 구조.jpg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 구조


동 표준을 적용하면 기업은 AI 시스템의 책임 있는 개발과 사용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유럽,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AI 기업에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하여 해외 진출 시에도 관련 규제를 피할 수 있다. KS 제정안은 앞으로 2개월간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과 기술심의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에 제정이 완료될 전망이다.


설명회에서는 상세한 KS 제정안 해설과 함께 한국인증지원센터(KAB)AI 경영시스템 해외 인증 동향, 한국표준협회(KSA)AI 경영시스템 기업 적용사례 발표도 진행됐다.


국표원 오광해 표준정책국장은 산업의 AI 대전환 시대에서, 기업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AI 경영시스템 표준을 적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AI 기술과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AI 기술이 신뢰성 있고 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AI 국가표준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복지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