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공통양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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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공통양식 발표

복지코리아 |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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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공통양식을 간소화하여 학생·교사 부담 완화


공인어학성적,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 기재 시 서류점수 ‘0점’(또는 불합격) 처리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준영, 이하 대교협)는 4월 15일(화) 2015학년도 학생부 전형에서 활용되는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공통양식을 발표하였다.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공통양식은 2011학년도 대입전형부터 학생과 교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활용되어 왔으나,

작성 부담을 더욱 완화해야 한다는 요구와 함께 외부스펙 작성 제한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와 대교협은 공통양식 개선 연구를 추진하고, 고교 교사 및 대학 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번 공통양식을 마련하였다.

이번에 발표된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공통양식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공통양식 문항 변경 >

우선, 자기소개서 문항수 축소와 글자수 제한을 통해 작성 분량을 줄이는 한편, 내용도 학교생활 중심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부담을 완화하였다.


< 자기소개서 문항 변경 사항 >

구분

 

2014학년도

 

2015학년도

 

 

 

 

 

공통문항

 

성장 과정과 환경이 미친 영향

(1,000자 이내)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1,000자 이내)

 

지원 동기와 진로를 위한 노력 및 의미 있던 교내 활동(1,500자 이내)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1,500자 이내)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1,000자 이내)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1,000자 이내)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

(1,000자 이내)

-

 

 

 

 

 

자율문항

 

필요시 2개 이내의 질문 추가

필요시 1개의 질문 추가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 / 선택)

 


기존에는 공통문항 4개와 자율문항 2개였으나 이번에는 공통문항 3개와 자율문항 1개로 축소하고, 자율문항 글자 수도 1,000자 이내 또는 1,500자 이내에서 선택하도록 제한하였다.

문항 내용을 체계화하여 공통항목은 학생부 전형 취지에 맞게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진행한 학습 경험, 비교과 활동, 인성 항목으로 간소화하였으며,

성장 과정과 지원 동기,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 등은 대학이 필요시 자율항목을 통해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교사추천서도 문항별 평가항목을 체계화*하고, 교사가 기술하는 항목의 글자 수를 축소하는 등** 작성 부담을 완화하였다.

* 체크리스트 평가 항목 : 학업 영역(6개 → 3개) / 인성 영역(7개 → 5개)

** 기술 항목 : 500자 → 250자 기술 / 개조식 작성 허용


< 외부 스펙 작성 제한 범위 제시 >

지난해까지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도 공인어학성적 등 외부수상 실적은 제출하지 못하도록 했으나,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에 외부 스펙을 작성하는 일부 사례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올해 2월 업무보고 당시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에 공인어학성적 등을 작성하면 서류점수를 “0점” 처리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으며,

이번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공통양식을 통해 작성시 “0점” 처리 되는 외부 항목을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 참고 : 작성시 “0점” 처리 되는 항목 >

◦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프랑스어(DELF, DALF),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독일어(ZD, TESTDAF, DSH, DSD)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점”(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점”(또는 불합격) 처리


공인어학성적이나 교외 수상실적은 아니지만 사교육 유발 가능성이 큰 사항(예 : 어학 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서류 점수 전체가 “0점” 처리되지는 않지만,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

다만, 공인어학성적 등 작성이 제한되는 것은 학생부 전형(기존 입학사정관 전형 포함)에 한정되며, 특기자 전형 등에서는 작성이 가능하다.

교육부와 대교협은 공통양식 활용여부를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평가항목에 반영하여, 대학들이 공통양식을 활용하도록 적극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학생·학부모·교사들에게는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사실상 불합격 처리되므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작성시 유의 사항>

1.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본인이 작성하여야 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지원자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경험 등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2.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사항에 대한 사실 확인을 요청할 경우 지원자는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3. 제출된 자기소개서는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고, 해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자기소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점”(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1)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프랑스어(DELF, DALF),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독일어(ZD, TESTDAF, DSH, DSD)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2) 수학ㆍ과학ㆍ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점”(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점”(또는 불합격) 처리

5. 학생부 위주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하는 취지이므로,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항목이라도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 활동(해외 어학 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 본인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한 유의 사항을 숙지했으며, 유의 사항 위반에 따른 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동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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