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수업, 이제 어렵지 않아요!!
전국 최초 교과별 「독서․토론수업 길라잡이」 개발
독서․토론수업, 이제 어렵지 않아요!!
복지코리아 | 편집부
전국 최초 교과별 「독서․토론수업 길라잡이」 개발
독서․토론수업, 이제 어렵지 않아요!!
전국 최초 교과별 「독서․토론수업 길라잡이」 개발
전라남도교육청(장만채 교육감)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토론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등 10교과로 이루어진 ‘독서․토론수업 길라잡이’를 개발하여 일선 학교에 배부하였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자기주도적인 학습력과 감성 중심의 창의성을 길러주고,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독서․토론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수업과 연계하여 정착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교과별 독서․토론수업 길라잡이’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기획되었다.
10개 교과를 각각 별권으로 발간한 이 책자에는 교과별 독서․토론수업 이론, 수업 지도안 및 관련 학습자료, 독서․토론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자료의 목록 등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독서․토론수업을 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안내서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그동안 독서나 토론 교육과 관련하여 개발된 자료는 무수히 많지만 ‘독서․토론수업 길라잡이’처럼 독서․토론수업 방법이나 절차를 교과별로 상세하게 안내하는 자료를 개발한 것은 전국 최초라고 밝히면서, 이 자료가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독서․토론수업이 일부 특정 교과에서만 이루어지는 특별한 수업 형태라고 생각하는 오해를 불식시키고 어떤 교과에서나 상시적으로 할 수 있는 수업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본 자료는 도교육청 홈페이지의 ‘교육마당/중등특별연구교사개발자료’에 탑재되어 있다.
편집부 FM 교육방송
<저작권자 © 복지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