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나눔과 배려의 교육기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나눔과 배려의 교육기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나눔과 배려의 교육기부'
복지코리아 | 편집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나눔과 배려의 교육기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나눔과 배려의 교육기부''
서부교육지원청 교육기부 선포식 및 교육기부자 역량강화 연수 실시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범)은 1월 27일 교육지원청 4층 대강당에서 나눔과 배려의 새로운 교육 문화 창조를 위하여 교육․재능기부 인력풀, 학교 교육기부매니저, 교육기부실무위원단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기부 선포식 및 교육기부자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날 김광범 교육장은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이제 학교 자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사회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이 학교 교육을 지원해야할 사회적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사회의 구성원을 키우는 교육에 학교, 교육당국, 모든 사회 주체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부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기부 선포식과 함께 각급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을 위하여 ''교육기부․재능기부 인력풀'' 자료집을 제작하여 배부한다. 자료집에 등록된 38개의 교육기부 기관과 59명의 재능기부 개인 인력풀, 그리고 생활의 달인 7명이 학교 교육에 지원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돕고 진로, 봉사, 동아리, 자율활동의 탐색 영역을 넓혀 미래의 삶을 설계하는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자라날 자양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협약에는 경인교육대학교, SK에너지, (주)포스코파워, 서구시설관리공단, 경찰서, 소방서, 세무서 등 기업과 대학, 공공기관, 그리고 단체 비롯한 총 38개의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특히 생활의 달인팀 대달인국(大達人國)에서는 7명의 꿀타래 달인, 깻잎어묵달인, 강정달인, 만두달인 등 고난과 역경 속에서 달인의 경지에 오르기까지의 경험과 지식을 청소년들의 진로교육, 직업체험과 관련지어 재능기부를 할 예정이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서부교육지원청 교육기부 인력풀 자료집에는 기관 뿐 아니라 66명의 개인 교육기부자 프로필과 인터뷰 내용도 실려 있는데 기부자들은 무형문화재, 합창단 지휘자, 바이올리니스트 등 문화예술 분야, 의사, 비행기 승무원 등 각종 직업분야의 진로 및 지식 분야, 봉사, 상담, 학교폭력예방, 축구교실 지원 분야에서 교육․재능기부를 하게 된다.
선포식에 이어 이루어진 교육기부자 역량강화 연수에는 인천시교육청 홍호석 장학사가 ''교육기부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고, 실제 교육기부자들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강의를 진행하면 좋을 지에 대한 강의 기법도 소개하였다.
교육기부 선포식에 참석한 당하초 학교 교육기부매니저는 "나의 재능과 지식이 미래 글로벌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력과 인성을 겸비한 전문인의 육성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된다니 이제 학교와 지역,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교육기부매니저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FM 교육방송
<저작권자 © 복지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