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가동
학교민주주의 지수, 세계시민 교과서도 개발 보급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가동
복지코리아 | 편집부
학교민주주의 지수, 세계시민 교과서도 개발 보급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015년‘학교 민주주의 지표 및 지수’개발과 일선 학교 적용,‘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운영을 비롯해 실질적인 민주시민 교육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5 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일선학교에 시달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이 수립한 2015학년도 민주시민교육 기본 계획은 스스로 생각하고 타인과 함께 협력해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 평화 능력 신장으로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에 기여하는 평화시민 육성, 전 지구적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아 행동하는 세계시민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소통과 공감의 민주적인 문화 속에서 학교가 평화로운 공동체의 삶을 실천하는 세계시민교육의 터전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도교육청은‘민주시민교육’은 건강한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출발점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평화시민교육’은 한반도의 통일과 국제평화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세계시민교육’은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빈곤과 기술문명에 의한 부작용, 국제적 금융 문제, 환경파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망라해 전 세계인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공부하는 민주시민교육의 지향점으로 그 성격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는 민주적이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 교육과정 연계 민주시민 역량 강화, 참여와 실천중심 민주시민교육, 지역 공동체 연계 민주시민교육 등 4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민주적이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
배려와 협력이 있는 교실 민주주의 실현을 중심에 두고 추진한다. ‘교실생활협약’ 제정 및 실천, 학생자치회 학교정책 결정에 참여 보장, 25개 시․군 지역단위 학생자치회 조직․운영 활성화, 교육공동체 관계 회복을 위한 회복적 서클 운영, 학교민주주의 지표 및 지수 개발․적용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토대를 구축한다.
특히‘학교민주주의 지표 및 지수’는 학교문화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써 도교육청에서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민주적인 학교문화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도교육청은 3월 중에 자체 개발한 지표와 지수를 일선학교에 안내해 학교자체평가 방식으로 학교민주주의 실상을 진단한 뒤, 학교별 진단 결과를 종합하여 추후 공청회 등 절차를 거쳐 4월 이후에는 일선학교에서 본격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학교문화 내부를 세부 지표를 통해 가늠해 봄으로써 민주적 학교 문화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과정 연계 민주시민 역량 강화)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지원, ‘평화통일’, ‘세계시민’ 교과서 개발 지원,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 보급 및 교사 직무 연수, 생명존중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보급, 생명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생명존중 평화나눔 실천 프로그램 운영, 평화통일교육 지원, 독도사랑교육지원, 다문화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우리의 관점에서 지구촌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줄 아는 인재 육성을 지향한다.
세계시민 교과서는 2016년 상반기 중 개발 완료해, 인정도서 심의 절차를 거친 다음 2017년에는 일선학교에 보급할 일정으로 추진 중에 있다.
한편,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는 2014년 3월에 경기도내 초중고에 적용한 경기도교육감 인정도서로 2015년에는 이미 충청남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예정) 등에서 경기도교육청에 사용 승인을 협조 요청한 상태다.
(참여와 실천 중심 민주시민교육)
현장친화적 다문화 협력교육(다문화 학부모 교육 확대, 다문화 대안학교 운영 등), 다문화 가정․탈북학생 맞춤교육 지원, 모든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문화 평화교육, 다문화통합교육 모델 개발 및 확산을 위한 다문화 중점학교 운영,‘청소년 세계시민프로젝트 운영’(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연계 세계시민교육, 학생사회참여동아리 운영 등) 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지원한다.
‘청소년 세계시민프로젝트’는 청소년이 지구촌 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지구적 문제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책임의식을 지니며, 문제해결에 동참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는 학습의 과정으로 추진한다.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민주시민교육)
지역별 ‘민주시민교육지원협의회 조직․운영, 지역사회 연계 평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다문화교육 협력기관을 통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중심으로 민주시민교육을 활성화한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경기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구현해 큰 호응을 얻었다”며, 이제는“학생중심교육의 토대 위에 민주시민교육을 뛰어넘어 평화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이 이뤄져야 할 때”라고 강조한 뒤 “앞으로 단위학교가 정규교육과정 안에서 지구촌이 직면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과 인성, 가치관을 함양하는 세계시민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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