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부 ‘더 투명하고 깨끗한 운영’ 모색
운동부 ‘더 투명하고 깨끗한 운영’ 모색
복지코리아 | 편집부
운동부 ‘더 투명하고 깨끗한 운영’ 모색
6~9월 특정감사.. 제보도 받아
제도 개선 목적, 감사 후 T/F팀서 방안 마련
축구부나 야구부 있는 학교에 대해 운동부 운영 특정감사를 실시한다. 부패유발 사례를 바탕으로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운동부 운영의 투명성과 청렴성을 증진하고 관련 제도의 체계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6월~9월 4개월 동안 <학교운동부 특정감사>를 실시한다.
이번 특정감사는 축구부 및 야구부 운영 156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축구부는 122교이고, 야구부는 34교이다.
감사반은 3개팀 약 16명으로, 운동부 운영경비 집행의 투명성, 운동부 후원금 및 학교발전기금, 지도자 기준 및 관리 등의 분야에 중점을 둔다. 관련 비위사실을 제보하는 경우, 감사에 적극 반영한다. 제보는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실 ☎ 249-0978이나 Help Line* 등으로 하면 된다.
Help Line :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 ⇒ 왼편 중단 ‘부조리 신고 및 상담’ ⇒ 공직자 부패행위 신고센터
감사는 중점 분야의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적극적으로 살펴보되, 지적이나 처벌보다 제도 개선에 주력한다. 학교현장에서 관행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부패 유발 사례를 파악 및 분석하여 관련 제도의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감사 중에는 수감기관 공무원 및 관계자로부터 운동부 운영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특정감사 종료 후에는 부서 합동으로 제도 개선 T/F팀을 구성하여 실효성있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정감사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실 관계자는 “평소 교육감(김상곤)께서 강조해 오시던 부패제로의 실현과 투명하고 청렴한 혁신경기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도내 운동부의 더욱 투명하고 깨끗한 운영을 위한 감사”라며,“운동부 운영이 다른 시도에 비해 투명하고 청렴한 편이나, 경기교육 내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있는 만큼, 문제 발생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찾아내 관련 제도를 바꾸는데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운동부 운영의 청렴도는 국민권익위원회의 2010년과 2011년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평균을 상회하나, 경기도교육청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취약하였다.
편집부 FM 교육방송
<저작권자 © 복지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